본문 바로가기

생물

풍진 바이러스와 선천성풍진증후군

풍진 바이러스는 선청성풍진증후군 또는 풍진을 말하는 병원균 이름입니다. 풍진 바이러스는 감염에 의한 급성 발열성질환입니다. 정이십면체 캡시드가 양성단일RNA를 감싸고 있는 모양을 하고있으며 선천적 풍진증후군은 아떻게 해서 일어나는지는 완벽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풍진바이러스
풍진바이러스사진

 

여러 세포선을 가지고 연구를 한 결과에 특정 세포는 아폽토시스의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풍진 바이러스는 호흡기 분비물로 비말로 통해 사람 간의 전파를 하며 증상이 없어 무증상 감염자로부터 전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임산부가 풍진에 감염이 된 경우에는 안타깝게도 태아에게 감염이 되며 선청성 기형을 유발시킵니다.

 

잠복기는 14일에서 23일까지 잠복기간이 있으며 전염기는 발진 7일 전부터 7일 후까지 전염 선천성 감염일 경우에는 출생을 하고 난 후부터 최대 1년까지는 바이러스 배출이 됩니다. 증상에는 1. 선천성 풍진은 선청성 백내장,선천적 심장기형,선천성 난청,소두증,자반증,간비종대,정신지체등등 으로 보입니다.

 

출생 후에 감염이 된 풍진의 경우 피로,발열,결막염등등 으로 비교적 가벼운 증상을 거리게 되며 또는 무증상 감염도 어렵지 않게 흔하게 나타납니다. 또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목 뒤,귀 뒤,후두부의 림프절이 통증을 동반하여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발진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안면에서 시작을 하여 모든 신체로 홍반성구진으로 퍼지며 서로 융합되지 않아서 색소침착의 현상도 없다고 합니다. 발진 1일째에는 홍역과 비슷하게 나타나며 2일째는 성홍열 발진과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3일째는 사라지는 경우가 대다수 인 경우가 많다고합니다.

'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풍진 바이러스와 선천성풍진증후군  (0) 2021.08.13
바이러스의 기원과 유전물질  (0) 2021.08.12
진핵 세포와 미토콘드리아  (0) 2021.08.11
원핵 세포와 세포피막  (0) 2021.08.10
세포벽과 셀룰로오스  (0) 2021.08.07
세포내의 소기관 - 엽록체  (0) 2021.08.03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