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학

산소와 오존층

산소란

산소는 화학원소의 하나이며 , 원소 기호는 O(라틴어: Oxygenium)이고 원자 번호는 8입니다. 일반적으로 산소원자 두 개가 결합하여 무미, 무색,무취인 기체 상태로 존재합니다. 공기의 주성분 중 하나로, 지구뿐 아니라 우주 전체에 걸쳐 다른 원소와 공유 결합된 상태로  퍼져 있습니다.

 

산소
산소

 

유리 산소의 증가는 그 당시 대부분의 생물들을 죽음으로 몰아 갔지만, 반대로 산소를 이용하는 새로운 생물이 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육상생물의 등장을 할수 있던 계기는 오존층의 형성으로 등장할수 있었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광합성 작용으로 만들어지는게 산소입니다. 4분의 3은 대양에 식물성 클랑크톤과 조류 나머지는 육상식문이 만들어 냅니다.

 

사람에게 필요한 산소

사람에게도 꼭 필요한 물질이고 산소가 결핍이 될 경우 5분이 지나게 되면 뇌사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8분이 지나면 사망에 이르게 된다고 합니다. 사람뿐 아니라 동물들에게도 체내에서서 산소를 분반하는 것은 중요하며 이때 적혈구의 중요할 여갈을 합니다.

 

산소화합물에는 물과 산화물이 있습니다. 물은 물의 성질이 포함하고 있는 산소에 따른것이 많이 있으며 물이 가지고 있는 수고원자는 수소결합을 할 수 있는데 이는 전지음성도가 큰산소 원자와 결합하고 있기때문에 가능하며 이온성 화합물이 물에 녹을 경우에는 물 분자로 인해서 수화되고 이 역시 산소 원자의 존재로 인해 물 분자가 부분적으로 전하를 띠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산화물은 산소는 몇몇 비활성 기체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원소와 산화물을 형성합니다.산화물은 크케 3가지로 나뉠수 있는데 양쪽성 산화물과 산성 산화물 염기선산화물로 나뉩니다. 

'화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금과 귀금속의 성질  (0) 2021.08.09
스트레스 반응  (0) 2021.08.09
산소와 오존층  (0) 2021.08.08
브로민과 브롬의 장단점  (0) 2021.08.08
망가니즈의 동위원소  (0) 2021.08.07
신경 전달물질 아세틸콜린  (0) 2021.08.07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