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물

세포내의 소기관 - 엽록체

엽록체

엽록체는 엽록소를 포함하고 있는 색소체이며, 광합성을 하는 세포내의 소기관을 말합니다. 엽록체는 일반적으로 렌즈모양을 하고있으며,묘양이 비교적으로 일정한 모양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다만 광합성을 하는 해죠류의 엽록체의 모양은 다양한 모양을 지녔다고 합니다. 한 세포에 2개의 엽록체가 있는 경우고 발견된다고 합니다.

 

엽록체
엽록체

 

엽록체의 구성

엽록체의 구성은 외막과 내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중이로 막을 갖고있습니다. 엽록체의 외막은 다공성 막이지만 분자량이 큰 단백질은 투과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소분자나 이온은 자유롭게 통과 할수 있습니다.스트로마는 약알칼리성을 띈 액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백질이 많이 존재하며 이상화탄소를 당으로 고정하는 회로가 일어나는 장소입니다.

 

내막은 엽록체의 밖으로 나가는 물질통과를 조절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틸라코이드는 동정 모양으로 생겼으며 광합성의 명반응이 일어나는 장소고 틸라코이드가 겹겹이 쌓여있는 구조물을 그라나라고 합니다. 틸라코이드는 광합성의 명반응에 관여하는 광계 1,광계2가 들어있습니다.

 

엽록체가 하는 기능중에 가장 중요한 기능은 광합성입니다. 광합성 외에 아미노산 합성, 질소대사,  ,색소 합성,지질 합성 등을 하고 있다. 엽록체는 식물을 보호하기 위해서 쟈스민산.일산화질소,살리실산등을 생산합니다. 엽록테에서 만들어진 물질은 병원균에 대해 방어를 하고 유전자 발현을 조절하기도 합니다. 이때 발현이 조절되는것을 신호전달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식물의 생존에 필요한 아미노산 중 대부분의 아미노산을 스스로 엽록체가 생산을 합니다.

'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풍진 바이러스와 선천성풍진증후군  (0) 2021.08.13
바이러스의 기원과 유전물질  (0) 2021.08.12
진핵 세포와 미토콘드리아  (0) 2021.08.11
원핵 세포와 세포피막  (0) 2021.08.10
세포벽과 셀룰로오스  (0) 2021.08.07
세포내의 소기관 - 엽록체  (0) 2021.08.03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