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학

스트레스 반응

현대 사회에서 뗄래야 뗄수 없는것이 스트레스 입니다. 이때 나타나는 현상이 스트레스 반응입니다. 스트레스 반응이란 외부로 부터오는 자극, 또는 생존압력을 조정하는것 또는 적응하며 생리적행동학적,심리적 방을을 통틀어 말하는것이 스트레스 반응입니다.

 

 

심리적인 측면에서 기억,각성,정서 생뭉학적 측면에서는 뇌하수체,부신,축,시상하부의 활성화로 내분비계 면역계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행동적 측면에서는 다양한 행동변화가 나타나며 부신이 스트레스반응을 매개하는 곳이고 부신피질은 바깥쪽에 위치해있습니다,이곳은 내분비세포로 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부신수질은 중심부에 위치해 있으며 호르몬 분비가 특화가 된 신경세포로구성이 되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신경세포가 자극이 될 경우 신경연접을 통해서 신경세포가 활성화가 되며 부신수질의 신경세포도 같이 활성화가 됩니다.

 

부신수질에 혈액이 분비가 된다면 노르에피네프린,에프네프린이 혈액으로 분비가 됩니다. 이때 니와 같이 분비가 될 경우전신으로퍼집니다. 그럼 이 호르몬은 화학에너지양을 증가시키며 자극을 줍니다. 그럼 근육과 간에서 클리코겐을 분해하면서 증가시키고 간에서는 포도당을 증가,지방세포에서는 지방산을 분해 시킵니다.

 

이때 분비가 되어 나오느지방산과 포도당은 혈액을 순환시키는 인체의 연료같은 쓰임으로 사용을 합니다.이때 동시에 호흡계와 심혈관계에 같이 영향을 주게되면 호흡과 심장박동이 빠르게 몸 안으로 산소공급을 증가시킵니다.

두뇌에 혈류를 증가시킨다면 생각을 빠르게할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화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슘과 오스뮴  (0) 2021.08.11
백금과 귀금속의 성질  (0) 2021.08.09
스트레스 반응  (0) 2021.08.09
산소와 오존층  (0) 2021.08.08
브로민과 브롬의 장단점  (0) 2021.08.08
망가니즈의 동위원소  (0) 2021.08.07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