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학

신경 전달물질 아세틸콜린

아세틸콜린

 

이세틸콜린은 화학물질입니다.이 화학물질은 여러 동물들에게서 신경 전달물질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아세틸몰린은 이 화학물질이 분비해서 이용하는것은 콜린성이라고 하며 이 작용을 방해하고 있는것은 항콜린성이라고 불립니다.

 

아세틸콜린

 

이 콜린성 뉴런은 중추신경계에서 몇군데가 모여져있는데, 예를 들어 대뇌다리사이핵과 뇌각뇌교핵 그리고 전뇌 기저부에 위치한 메이너트 기저핵과 브로카 대각섬유줄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곳에서 뇌의 모든곳으로 공급을 하게됩니다. 이것이 바로 아세틸콜린입니다. 아세틸콜린은 중추,말초신경계에서 많은 기능을 수행하는 세포입니다. 이 아세킬콜린은 효소를 이용해서 합성할수 있는데 이때 사용되는 효소가 콜린아세틸전환효소 입니다.

 

이 콜린아세틸전환효소는 아세킬과 콜린으로 부터 만들어집니다. 또한 이 세포는 신경근접합부를 구성하고 있는 운동신경 분비가 되고 이것은 근육막에 위치하고 있는 니코틴성 아세틸콜린 수용체에 결합을 한뒤에 탈분극을 시키게 됩니다.

이것을종판전압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기전은 운동신경자극이 인체의 골격근을 수축하는 현상을 유발시킬수 있습니다.

 

이 아세틸콜린은 3가지로 구서이 됩니다. 그것은 부교감신경계와 자율신경계 그리고 교감신경계로 이루어 져있으며 이것은 양쪽 신경전달물질로 사용이 됩니다. 신경말단에서 분비된 아세틸콜린은 수용체에 결합을하기되면 그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분비가 된 아세틸콜린은 비활성화된 대사체 아세테이트와 콜린으로 분해가 되며 시냅스 틈에 상당히 높은 농도로 존재를 합니다. 어떠한 신경독을 억제하게 되면 농도를 높이기 때문에 호흡근에 마비가 오고 심장근이 멈추기도 합니다.

'화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로민과 브롬의 장단점  (0) 2021.08.08
망가니즈의 동위원소  (0) 2021.08.07
신경 전달물질 아세틸콜린  (0) 2021.08.07
수소원자와 사용용도  (0) 2021.08.06
원자핵과 양성자 그리고 중성자  (0) 2021.08.06
오가네손 과 우누넨늄  (0) 2021.08.06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