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학

타이타늄과 티타늄

타이타늄 티타늄은 톡일어 티탄이라고 불리우며 화학원소로 기호는 Ti 라고쓰이며 라틴어 티타니움-titanium이며원자 번호 22 이다.이 타이타늄,티타늄은 거의 부식이 되지 않으며 단단하지만 가볍고  전이 금속 원소로 은백색의 금속광택이 있습니다.

 

티타늄

 

타이타늄, 티타늄은 내식성이 필요로하는 곳을 제외하고 대부분 합금이로 쓰입니다. 이외에 이산화 타이타늄은 흰색 안료의 재료로 페인트에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타이타늄 합금은 4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이종류를 나뉘는 종류는 실온의 결정 구조로 의해 나뉘우며 시중에서는 기준등급이 ASTM으로 등급됩니다.

 

타이타늄은 지각을 구성하고 있는 금속 원소중에서 매우 매장량이 풍부한것으로 알려져있다. 지각을 구성하는 원소중 4번째를 차지하고 있지만 자원이 매우 풍부한것에 비해서사용량이 현저히 적습니다. 그이유는  TiO2의 주성분인 타이타늄 광물을 제련하기란 상당히 어렵기 때문이다.

 

여기서 말하는 TiO2는 이상화 타이타늄을 말하며 다른 단어로는 이산화 티탄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무미무취의 흰색의 가루이며 타이타늄을 공기에 노출시키게 되면 쉽게 산소와 반응을 합니다.  즉, TiO2는 열역학적으로 매우 안정하여 환원하기가매우 어려우며 타이타늄은 탄소,산소, 수소,질소, 등과 친화력이 매우 크기 때문에 순수한 금속을 얻기란 쉽지 않습니다.

 

나노 타이타튬이 있는데 나노 타이타늄은 의학적인 목적으로 사용이 되며,높은 항복 응력때문에 냉간 가공을 하기란 어렵습니다. 또한 상온에서 안정한 산화피막이 생기기 때문에 주식을 방지합니다.

'화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은과 백은  (0) 2021.08.18
구리와 구리의 수요  (0) 2021.08.17
타이타늄과 티타늄  (0) 2021.08.16
저마늄과 게르마늄  (0) 2021.08.15
주석과 스탄눔  (0) 2021.08.14
하슘과 오스뮴  (0) 2021.08.11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