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핵 세포와 미토콘드리아

/ 2021. 8. 11. 14:22

진핵세포

진핵세포는 세포핵,미토콘드리아와 엽록체,골지체,소포체,리소좀,퍼옥시좀,액포,중심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기서 세포핵은 세포의 중심이며 가장 눈에 띄는 세포기관입니다. 세포핵에는 염색체가 있고 DNA복제및 RNA합성이 일어납니다.  원핵세포에서 전사와 번역은 세포질에서 일어납니다.

 

미토콘드리아
미토콘드리아

 

미토콘드리아와 엽록체는 세포의 에너지를 생성합니다. 진핵세포의 세포질에서 다양한 수와 크기 및 모양이 생성되는 스스로 증식할 수 있는 세포소기관입니다.미토콘드리아는 세포 호흡이 일어나는 장소입니다.세포의 에너지를 생성하고 산소를 이용하여 영양소에 저장된 에너지를 사용하여 ATP를 생성합니다.

 

미토콘드리아는 원핵생물처럼 이분법으로 증식되며 엽록체는 식물과 조류에만 존재를 합니다.. 광합성이 일어나는 장소로, 빛에너지를 이용하여 이산화탄소와 물로부터 산소와 포도당을 생성되는 반응이 일어납니다.

 

소포체

세포질에 자유롭게 떠다니는 분자와 비교했을때 툭정 변형,특정 목적지를 목표로 하는 분자의 운반네트워크입니다.소포체에 표면에 거친면에는 리보솜이 붙어있으며 매끈한면에는 리보솜이 붙어있지 않은 두가지 형태로 나뉩니다.

매끈한 면은 칼슘 이온의 저장과 방출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골지체 골지체는 세포에 의해 합성되는 단백질 및 지질과 같은 고분자를 변형하고 포장하고 세포밖으로 분비하거나 다른부위로 이동을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리소좀 다당류, 지질, 단백질, 핵산 등을 분비하는 여러 가지 가수분해효소가 있어서 물질의 분해를 담당합니다.

 

퍼옥시좀: 독성 과산화물을 제거하는 효소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심체: 세포골격의 조직자로 미세소관을 생성합니다.

액포: 액포는 식물세포에 존재하며 물을 흡수하며 식물의 생장을 돕고 식물의 세포형태를 유지하며 내수분량과 삼투압조절에 관여를 합니다.

뉴스뱅크 기자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